본문영역 바로가기

필요성

학교복합시설 개념

학령인구 감소 대응 및 기존 학교복합화사업 개선
학령인구 감소 대응 및
기존 지역 학교시설 활용 확대
  • 학령인구 감소 → 학교통폐합 → 학습권 침해 및 지역사회 해체 문제
  • 학교가 선도적으로 지역의 발전동력 및 주체의 역할
  • 기존 복합시설의 관리 책임 한계 및 운영예산 / 관리부담 문제 해소 필요
  • 학교복합시설의 수도권 집중 문제, 지자체간 협조 해소방안 필요
활용
아이들이 원하는 맞춤형·미래형 방과후 프로그램을 할 수 있어요! 학교복합시설을 활용한 ‘늘봄학교’ 운영확대로 돌봄 국가책임 강화, 놀이 · 체험부터
체육 · 예술 · 인공지능(AI) · 코딩 · 소규모 · 수준별 강좌 등 현장 수요에 맞추어 복합시설 설치 · 운영
효과
세대 간 교류를 촉진하고 살기 좋은 정주여건을 만들어요! 근린생활권의 중심이 되는 학교에 문화복지시설을 복합적으로 설치하여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공유하고, 폐쇄된 학교공간을 지역 생활의 중심공간으로 활용하여 학교가 주민의 생산적 복지에 기여, 살기 좋은 정주여건 형성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함
현황
지역 내 물적·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요! 학교시설을 커뮤니티 중심센터로 공동 활용함으로써 학교시설의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주민 생활에 필요한 교육 · 문화 · 복지 · 체육 시설 등을 제공 교육(지원)청은 학교부지 일부를 지방자치단체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교육 · 문화 · 복지 · 체육 시설 등 학생 및 지역주민이 요구하는 공용시설을 구축하여 학생 및 주민의 생산적 복지에 기여
  • 교육적 측면 학생들의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시설 제공
  • 사회적 측면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 제공
  • 경제적 측면 유휴시설의 상호 공유를 통한 자원이용 극대화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