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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학교복합시설 개념

지역특성 고려 유형화 방안(안)
신도시
학교 신설단계에서부터 지역 커뮤니티 시설과 연계한 학교복합시설을 조성하여 정주여건 개선 및 재정 효율화 ※ 신도시 개발 및 재개발 · 재건축 지역 내 학교 신설 계획 시 지구단위계획부터 지자체 · 교육청의 논의창구 마련
  • 학교신설
체육관, 문화센터(복합시설), 지원시설(개방), 학교숲, 교사, 지역운동장(공원)(지자체부지), 지역ENT, 차ENT, 학교ENT
학교신설 이미지
구도심
도심공동화에 의한 학생수 감소에 따른 유휴공간에 주민이 요구하는 학교복합시설을 조성하여 도심 거점 역할 주도 ※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참여형 설계 등을 도입하여 주민 맞춤형 학교복합시설 조성 ※ 기존 학교부지 내 유휴시설 및 지하공간을 활용하는 경우 학생과 이용자의 동선을 분리하는 등 교육환경 보호 방안 마련
  • 도시재생
교육문화, 운동장, 교사, 지역광장(전시/모임), 주차(지하), 수영장, 체육관(지하), 차ENT, 지역ENT, 학교ENT
도시재생 이미지
농산어촌
학교에 지역 공공·문화·복지 인프라를 집약하여 마을 거점 기반시설로 조성함으로써 정주요건 개선 주도 ※ 학생 수 감소로 인해 발생한 학교의 유휴시설(교사, 체육관 등)을 모델링하여 지역 기반시설로 활용 ※ 폐교에 공공기관을 이전·설립하거나 체험형 시설을 설치하여 지역재생의 전환점으로 활용
  • 인프라 확충
교사(중학교), 초등학교&중학교 공용시설, 교사(초등학교), 지역 커뮤니티, 수영장/체육센터, 차ENT, 지역ENT, 학교ENT
인프라 확충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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